본문 바로가기

Date/Ligting

* 조명 관련 용어*

*팔로우 스포트/ 핀 스폿트*
(Follow Spotlight/ Pin Spot)  먼 거리에서 투사되는 팔로우 스포트라이트는 강력한 빛이 필수 요소이며 따라서 광원으로는 아크등을 주로 사용한다. 구조는 엘립소이달 스포트라이트의 형식에서 발전한 형태로 보통 이동이 가능한 스탠드 위에 설치하며,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 되어야 하는 아크등의 특성상 조광기(Dimmer)에 연결해 사용 할 수 없다. 조광 효과는 초점을 흐리거나 조리개를 사용해 조절한다.  

*조명 콘솔*
조명 콘솔은 조명 Pattern과 Effect를 만들고 그것들을 기록하는 도구이다. 그래서 이런 조명 Pattern과 Effect들은 더 나중에 다시 만들어 질수 있다. 간단하게, 무대에서 보여지는 것을 Console이 Control한다.  

*Show*  
Show는 메모리의 가장 큰 단위이다. 하나의 Show만이 주어진 시간에 이 Console 에서 작동된다. Show들은 표준 3.5"컴퓨터 Floppy Disk에 Show files로 저장될 수 있다. 이런 파일들은 floppy disk에서 불러와서 전체 또는 어느 한 부분을 Console의 작동 메모리로 Load 시킬수 있다. Show는 Device, Cue, Effect, Group, Submaster, Macros, Soft Patch할당 및 시스템 Setup으로 구성된다.  

*Cue*    
Cue는 특정 시간에 다시 만들어 질 수 있는 "Look"또는 조명의 변경 사항을 기록한다. Cue에는 번호가 매겨지며 일반적으로 번호가 매겨진 순서대로 "재생" 된다.  

*Effect*    
Effect는 Cue에 할당되거나 독립적으로 재생될 있는 조명의 변경 사항들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Pattern이다. Effect의 비율과 Pattern은 기록되고 편집될 수 있다.

*Channels*    
Cue, Effect, Group 및 Submaster는 선택된 Control Channel - 간단하게 Channel로 언급되는 - 로 구성된다. Channel은 여러가지 밝기의 Level 로 조명을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조명 계획도*
(Light Plot)    어디에 어떤 조명이 어떤 전력으로, 어떤 색깔을 사용 하며, 어떤 디머로 연결되며, 특수효과는 - 어떤 것을 사용하는 지 등을 조명 기술자에게 알려주는 일종의 기술적 지도, 조명 계획도를 짤 때는 조명기, 각 조명기의 위치와 포커스, 사용할 필터의 색 등을 도면에 기록해야 한다.

*조명 구역*
(Lighting the Acting area / Light area)    무대를 고르게 비추기 위해 서는 조명기의 센 각(beam angle)으로 이루어지는 원으로, 각각의 연기구역을 다시 소구역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때 각각의 소구역을 조명구역이라 한다.

*전구*
(Lamp)    전기를 이용해 인공적으로 광원을 만들어내는 도구, 발광원리에 따라 백열전구와 형광등, 텅스텐, 할로겐램프 등과 같은 많은 종류가 있다.

*형광등*
(Flourescent Lamp)    조명기의 광원이 되는 전구들 중 하나, 전구에는 백열등, 텅스텐 전구등 여러가지가 있다. 현재 백열등보다 덜 선호되는데 시설의 복잡성과 전자계의 조절이 순조롭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다. 형광등은 일반 조명기가 가진 자연광의 밝은 호박색의 빛이 아니라 흰 빛을 가졌다는 점에서 무대에서 쓰기에 부적당하다.  

*렌즈*
(Lens)    빛의 굴절 현상을 이용해 빛을 확산시키거나 모으는 역할을 하는 도구로서, 무대용 조명기구에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무대용으로 쓰이는 렌즈로는플라노 컨벡스 렌즈(Plano Convex Lens), 스텝렌즈(Step Lens), 퍼널렌즈 (Fresnel Lens)등이 있다.  

*반사경*
(Reflector)    반사경 방향으로 발산되는 램프의 빛을 반대 방향인 조명기 앞쪽(렌즈방항)으로 반사시킴으로써 더 밝은 빛을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도구. 재료와 모양에 따라 종류가 구분된다.  

*전선*
(Cable)  스위치 보드 또는 무대 바닥의 포켓에서 목적체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전선. 배우들은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대감독은 전구에연결된 전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그 위에 작은 고무판 등을 깔아 가린다.  

*조명봉*
(Electric Bar / LightBatten)    조명기를 다는 봉  

*C클램프*
(C-clamp)  이름처럼 C자 모양을 하고 있는 걸쇠이다. 물체를 C자 모양의 걸쇠에 걸고 옆에 달려 있는 볼트를 돌려 조명봉이나 기타의 공간에 고정한다. 금속 막대 끝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단단하게 압력을 줄 수 있는 고무나 쇠가 달려있다.  

*필터*
(Filter)    조명기 앞에 끼워서 색을 바꾸거나 빛을 흐트러 뜨리는 물질, 재료  

*색 필터*
(Color Filter)    조명기 앞에 넣어서 빛에 색을넣어주는 매체  
]
*셔터*
(Shutter)    타원형 반사경 스폿 조명기를 구성하는 부품으로 조명기에서 나오는 빛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여러 겹의 철판이 원형으로 겹쳐지게 하여 손잡이 부분은 좌우로 움직이며 철판이 겹쳐지면서 개폐된다. 개폐되는 정도에 따라 빛의 세기나 구역을 조절하게 된다.  

*반도어*
(Barndoor)    퍼넬 또는 파(Par)와 같은 조명기의 앞부분에 장착하여 빛의 방향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부속. 각 면 사이의 공간이 있기 때문에 스누트(Snoot/Top hat)보다 빛을 통제하기 어렵다.  

*고보*
(Gobo)  고보를 통과하는 빛이 설정된 형태를 만들어 내고, 다음 렌즈에 의해 확대되어 투사된다. 무대배경 및 무대연출 효과를 위해 대개 스테인리스 합금으로 된 작은 원형판에 도형, 그림, 기호 등을 뚫어서 고보틀에 끼워 조명기에 부착하는 액세서리를 말한다. 고보를 통해 빛을 반사하게 되면, 다양한 무늬의 무대연출을할 수 있다. 눈, 숲, 바다 등을 연출하는 데 쓰이기도 하고 창문도형 등 부분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조명 브리지*
(Light Bridge)  무대 천장으로부터 철제 등자 위에 매단 좁은 다리.  

*스포트 라이트*
(Spot Light)    일정 부분에 직접 빛을 비추는 단일 조명기의 총칭. 500와트, 1000와트, 1.500와트등 높은 전력의 전구를 여러 각도로 조절 할 수 잇는 후드속에 넣어 사용된다.  

*스트립 라이트*
(Strip Lihgt)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트립 라이트의 구조는 직사각형이고, 작은 칸막이로 나누어져 있으며, 칸마다 똑같은 램프가 들어 있다 이 램프들은 3-4개의 회로로 구분되어 병렬로 연결하며, 회로별로 같은 색의 젤라틴이나 플라스틱 필터 또는 색유리를 끼워 사용한다. R형 램프를 사용할 때는 알루미늄 구형 반사경을 붙여 사용한다.  

*플러드 라이트*
(FloodLight)  렌즈 없이 퍼지는 조명기구의 총칭,무대의 넓은 구역 전체를 비추거나 배경막 등 장치의 넓은 부분을 고루 비추는데 사용한다. 올리베뜨(olivette)라고 불리기도 했던 박스 형태는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반사경의 형태와 재질에 따라 스쿠프(Scoop)형과 엘립소이달(Ellipsoidal)형으로 나누어진다.  

*보더 라이트*
(Border Light)  일반적으로 무대 위 조명봉에 횡렬로 배치하는데, 무대 한 부분을 제한해서 비추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전체를 밝게 비춰줄 때 사용한다. 청, 적, 녹의 3색 패턴을 주로 사용하며, 프로시니엄 아치의 폭과 같은폭으로 연결해 사용한다. 배경막을 비추는 용도로 사용할 때에는 최소 8피트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한다.  

*각광 / 푸트라이트*
(FootLight/ Foots)  피사체의 발 아래에서 비추는 빛으로 그림자를 위쪽으로 생기게 하여 ' 자연스러운 상태'와는 정반대의 효과를 얻기도 한다. 각광은 커튼라인 밖, 무대 바닥의 앞쪽에 객석에서보이지 않는 위치에 숨겨서 설치한 스트립등의 조합이다. 낮은 와트의 램프를 사용하며 프로시니엄 아치의 폭 3/4길이보다 길지 않게 설치한다. 스트립처럼 기본 3색을 사용하는데, 각 방향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인해 발생하는 그림자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전광*
(Front Light)  이 빛은 표면의 조형성 촉감이 완전히 없어지고 마는 단점이있다. 반면 불필요한 그림자의 원하지 않는 입체감을 없애주며, 배우의 얼굴을 보여주는 것이 1차적 목적이고 얼굴을 젊고 탄력있게 보이게 하는 장점도 있다.  

*역광*
(Back Light)    피사체의 후면에서 설정되는 조명으로, 후방으로부터의 빛이기 때문에 그림자 부분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인물의 윤곽과 입체감을 부상시키기 위한 실루엣효과를 만들어낼 때 좋다.  

*블랙라이트/초자외선광*
(Ultraviolet Light / Black Light)    특수분장이나 재료에 익숙한 암광효과를 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특수장비, 블랙 라이트는 일반 조명기의 원리에자외선 메탈 할라이드 램프 또는 수은 베이퍼 램프를사용하고, 자외선 광선 효고를 증폭시키기 위해 특수한 UV반사기를 사용 하는 조명기구로, 빛의 파장대가 320~380mm로 자외선의 짧은 파장대를 가진 광원을 갖추었다. UV효과는 무대의 암전상태에서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는데 눈으로는 매우 낮은 조도의 푸른 빛으로 보이지만 형광성의 재료에 비춰지면 특별한 무대 효과를 낼 수있다.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에는 자외선의 영향으로 신체에 좋지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스트로브*
(Stroboscope)  스트로브는 스트로보스코프를 말하며, 매우 순간적인 단파장의 빛을 내는 섬광효과를 이용한조명기구이다. 이런 빛에서 동작이 초기 무성영화의 순간적인 점멸현상과 비슷한 연속적인 움직임을 불연속동작으로 보이게하는 효과를 갖는다. 크세논 램프를 사용하며 스트로브 플래시 기능 및 광량 조절을 위한 리모트 콘트 롤러가 있다. 이러한 특성은 관객들에게 특수한 심리적 효과를 발생기키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극 속에서 혼란, 불안감, 흥분, 비현실적인 장면을 연출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플래시 비율은 2초마다 8회의 점멸 현상을 갖도록 하여 2회 이상을 넘어서는 안 된다.  

*투사 장치*
(Projected Scenery)  무대배경으로 프로젝트가 사용되는 무대를 말한다. 무대뒤에서 프로젝트를 통하여 무대의 배경을 이루는 빛이 무대의 뒷막에 비추어진다. 이것을 사용하면 배경막을 대신 할 수 있고, 쉽게 다양한 색의 무대배경을 만들 수 있다.  

*하늘막 조명*
(Cyc Light)  무대뒷면에 위치한 하늘 배경막에 쏘는 조명, 하늘막은 보통 넓게 트인 하늘을 상징하는 정통적배경막으로, 하늘막 조명은 바로 이 막을 비추는 스트립라이트, 혹은 일렬로 된 조명이다.아래에 있는 조명을 호리즌 라이트, 위에 있는 조명을 오버헤드 라이트라 한다.  

*메모리*
(Memory)    조명 디자이너와 연출가에 의해 정해진 각 장면의 조명 밝기 및 구성을 프리셋으로 설정한 후, 이 프리셋의 설정을 디지털 신호로 저장하는 시스템 또는 저장한 데이터를 말한다. 이는 컴퓨터 콘솔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수동 조정에 비해 복잡하고 많은 양의 큐를 소화해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디머/조광기*
(Dimmer)  조명기의 조명강도를 조절하는 장치 및 시스템을 가리키는 말. 콘솔에 의해 주어진 신호에 따라 기계식 또는 전자식으로 조명기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빛의 밝기 효과(Dimming)를 얻는 장치이다.  

*프리셋/대비장치*
(Preset)  전자 조광조절판에 공연 중 조명에 필요한 변화를 미리 입력하고 대기시켜 놓는 것  

*조명 콘솔*
(Lighting Console)  조명기에 전원을 공급해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디머이고, 디머를 제어하고 조작할 수 있는 입력 시스템이 콘솔이다. 콘솔은 그 제어방식에 따라 수동 페더방식과 컴퓨터 제어 방식이 있는데, 수동 페더방식은 각 페더의 그룹조합에 따라 그룹 마스터 콘솔과 프리셋 콘솔, 콤비네이션 콘솔로 나뉜다. 현재 극장에서 많이 쓰이는 조정방식인 컴퓨터 콘솔은 각 큐의 밝기와 조정시간을 컴퓨터에 의해 기억 시킬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프리세트 보드*
(Preset Board)  수동적인 방식으로 디머를 직접 조절하는 콘솔  

*컴퓨터 메모리 시스템*
(Computer Memory System)  소프트, 패치, 시간(큐가 나가고 들어오는데 걸리는 시간),이펙트 효과와 더불어 모든 큐에서의 각 채널의 명암 정도를 데이터에 저장, 실행하게 할수 있는 콘솔

=====================================================
1. 조명 이론

- 칸델라 Candela(cd)

빛의 세기, 광도 Luminous Intensity를 측정하는 단위. 1967년 개정된 정의는, 10만 1325Pa(파스칼)의 압력에서 백금의 응고점온도(2047K)에 있는 흑체(黑體)의 1/(60×10⁴) m²의 표면에 수직인 방향의 광도를 1 칸델라라 한다.

- 푸트캔들 Footcandle(fc)

조도 Illumination를 측정하는 단위. 조도는 일정 거리에서의 빛의 세기(광도)를 말한다. 1 cd의 빛을 내는 광원(=촛불 1개)으로부터 1 피트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피사체의 표면을 조명하는 광량을 1 푸트캔들이라 한다.

- 럭스 Lux(lx)

조도의 미터법에 의거한 단위. 1 cd의 광원으로부터 1 미터 떨어진 표면에 도달하는 광량을 1 럭스라 한다. 1 Footcandle = 10.764 lx

- 루멘 Lumens (lm)

광속 Flus, Luminous Flux의 단위. 광속은 광원으로부터 방사되어 눈에 감지되는 광선의 총출력량을 말한다. 1 cd의 광원으로부터 1 평방 단위에 도달하는 광속을 1 루멘이라 한다. 1 lm은 1 평방 피트의 넓이를 1 Footcandle의 밝기로 비추는데 필요한 광속이며, 동시에 1 평방 미터의 넓이를 1 lx의 밝기로 비추는데 필요한 광속이다.

- Peak Candela (PC)

PC는 조명기의 최대 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조명기 렌즈 앞의 정확한 중심에 측광기를 위치시켜 얻은 루멘 Lumen값이다. 어떤 카탈로그에는 Candlepower 나 Beam Center Candlepower(BCCP)라고 표시되어 있다. 일단 조명기의 Peak Candela 값을 얻으면, Inverse Square Law(역제곱의 법칙; 광량은 거리의 제곱 비율로 감소한다.)를 통해서 주어진 거리에서의 광량을 얻을 수 있다.

* 만일 조명기의 Peak Candela 값이 340, 000이라 하면, 27 미터의 거리에서의 광량은 얼마나 되는가?

Lux (lx) = Peak Candela (lm) ÷ 거리(m) × 거리(m)

Lux (lx) = 34,000 lm ÷ 27 m × 27 m

Lux (lx) = 34,000 lm ÷ 729 m²

Lux (lx) = 466,39 lx

 


- 색온도 Color Temperature /켈빈도 Kelvin Degree (K)

백색광이 상대적으로 푸른빛을 띠는지 붉은빛을 띠는지 측정하는 기준치. 이론적으로 흑체(Black Body)에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고 그것이 가열되어 백열하면 흑체가 온도 변화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타내는 색의 정도를 의미한다. 19세기 영국의 과학자 켈빈의 이론을 따라 단위를 정하였으며, 절대온도의 단위에 의거 -273。C = 0K 이다. 색온도가 높은 빛은 색온도가 낮은 빛보다 상대적으로 붉은 빛을 띠며, 색온도가 높은 빛은 색온도가 낮은 빛보다 상대적으로 푸른 빛을 띤다.

대표적인 광원의 색온도표

청명한 날의 태양광
10,000 - 20,000K
텅스텐 할로겐 램프
3,200K

흐린 날의 태양광
6,800K
카본 아크 램프
5,000K

새벽의 태양광
2,000K
HMI 램프
5,600 - 5,800K

아침과 오후의 태양광
4,400K
저출력 텅스텐 램프
2,900K

촛불
2,000K
사진촬영용 램프
3,400K


 

- 센각 Beam Angle

센각이란 조명기가 만들어내는 중앙 부분이나 Hot Spot을 설명 할 때 사용한다. 모든 조명기는 조명기의 원천으로부터 일정하게 발산하는 빛을 선택하는데 반사경이나 렌즈에 의해서 하나의 방향으로 빛을 모은다. 빛을 포커스 한다는 것은 원뿔 모양의 빛줄기를 만들어 낸다는 것인데 빛의 각도라는 단어로 설명된다. 빛의 좁은 원뿔은 작은 각도로 설명되고 넓은 각도 혹은 센각은 큰 각도를 설명한다. 센각은 최대 빛의 강도가 50%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빛의 원뿔의 중앙 부분이다. Beam Angle이 만들어 내는 빛의 직경을 Beam Diameter라 한다.

- 약각 Field Angle

약각은 빛의 전체 광선을 의미한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약각은 빛의 최대 강도가 10%로 떨어지지 않는 빛의 원뿔의 부분이다. Field Angle이 만들어 내는 빛의 직경을 Field Diameter라 한다.

- Cut-Off Angle

빛의 강도가 최대의 0%로 떨어지는 점의 빛의 원뿔을 가리킨다.

이상의 개념을 거리 vs 광량의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Multiplication Factor (MF)

Multiplication Factor (MF)란 투사거리에 의해서 증가하는 값인데, 특정거리에서의 빛의 직경을 말한다. 각각의 차트에는 MF라 표기된 직경의 수치가 있는데, MF는 투사거리에서의 광선 직경(Beam Diameter)을 발견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카탈로그 상에 10, 20, 30피트에 대한 MF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쉽사리 참고 할 수 있다. 만일 27피트의 거리에서의 광선 직경을 알아야 한다면, 20피트와 30피트 사이의 MF를 보고 추측으로 개략의 수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고, 아니면 정확한 직경을 얻기 위해서는 MF를 27피트에 곱하면 얻을 수 있다.  MF는 투사거리에 의한 직경을 나눈 결과이다.

* 만일 카탈로그에서 100피트의 거리에서 20피트의 Field Diameter를 갖는다면, MF는 얼마가 되는가?

MF= 20' 직경 ÷ 100′거리

MF= 0.20

이 MF를 이용하여 27피트 거리에 대한  Field Diameter를 얻을 수 있다.

직경 = 투사거리 × 0.20

직경 = 27′× 0.20

직경 = 5.4′



최대각 Flood Field Angle

퍼넬 스팟 조명기에서 최대의 광원을 얻을 수 있는 각도. 전구가 렌즈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얻어진다.

- 최소각 Spot Field Angle

퍼넬 스팟 조명기에서 최소의 광원을 얻을 수 있는 각도로 전구가 퍼넬 렌즈에서 가장 먼 위치에서 얻어진다.

* 만일 각각의 거리에서의 직경을 나타내는 측광 데이터가 없고, 단지 조명기의 30°라는 각도의

약각만 안다면, 20피트 거리에서의 Field Diameter를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직경 = 2×(거리 × Tangent × 약각/ 2)

직경 = 2 × (20′× 0.2679)   ← (Tangent 15°는 0.2679 이다)

직경 = 10.7160



- 초점 Focal Point

일정한 거리에 떨어진 빛의 근원에서 들어오는 빛들이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되어 작은 구역으로 집중되는데, 빛들이 모이는 지점을 초점이라한다.

- 초점거리 Focal Length

렌즈의 중심에서 초점까지의 거리. 예를 들어 6×9는 Leko는 렌즈의 직경이 6"이고 초점거리가 9"인 조명기를 말한다. (Leko;  2. 조명기 및 악세사리 참조)

- 투사거리 Throw Distance

조명기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

- 일반조명 General Illumination

일정한 시스템에 의해 모든 연기구역을 골고루 비춰주는 조명을 말한다.

- 구역조명 Area Lighting

각각의 연기 구역을 별도로 조절하는 조명방식이다.

 - 조명구역 Lighting Area

무대를 고르게 비추기 위해서는 조명기의 센각으로 이루어지는 원으로 각각의 연기구역을 다시 소구역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때 각각의 소구역을 조명구역이라고 한다.

- 배경조명 Ambient Light

특정장소에 집중된 조명을 제외한 나머지 조명. 예를 들어, 슬라이드를 영사기로 비출 때, 방안의 조명이 배경조명.

- 사각 Dead Spot

조명이 미치지 못하는 어두운 구역을 말한다.

- 전광 Front Light

피사체의 앞쪽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이 빛은 표면의 조형성 촉감이 완전히 없어지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반면에 불필요한 그림자를 없애주는 동시에, 원하지 않는 입체감을 없애주며, 얼굴을 젊고 탄력있게 보이게하는 장점도 있다.

- 역광/후광 Back Light

TV나 영화조명에서 발전된 조명으로 피사체의 뒤쪽에서 빛을 비추면 물체의 윤곽만 선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 측광 Side Light

피사체와 관객의 눈을 잇는 선에 90도를 이루는 방향에서 비치는 조명. 피사체가 굴곡이 있는 물체라면, 광선을 직각으로 받은 튀어나온 부분만이 매우 밝게 조명될 것이고, 굴곡이 적은 결도 강하게 표현될 수 있다. 피사체의 모든 평행선들을 부각시킨다. 전광이나 역광보다 대부분의 경우 무대를 넓게 비추기 때문에 극적 효과를 낼 때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 각광 Foots/ Foot Light

피사체의 발 아래에서 비추어, 그림자를 위쪽으로 생기게 하여, 자연스러운 상태와 정반대의 효과를 얻게한다.

- 주광 Key Light

태양이라든가 달, 그리고 벽난로에서 나오는 불빛과 같이 특정한 동기가 설정된 방향에서 들어오는 방향성이 강한 빛으로, 연기자의 윤곽을 뚜렷하게 만들고, 따라서 짙은 그림자를 만든다.

- 부광 Fill Light

넓은 광원에서 나와 부드러운 윤곽의 그림자를 내는 빛으로 질감을 억제시켜 그림자부위를 부드럽게 처리할 때 사용되는 빛이다.

- 세척광 Wash Light

각도가 낮은 전광은 세척광이라고 부르며, 이는 주로 발코니 조명봉에 매단 조명기에서 나오는 빛으로, 장치의 색깔이나 질감을 바꿀 때 주로 사용한다.

- 반사광 Bounce Light

부드럽고 간접적인 반사광을 얻기 위해 빛을 확산시킬 수 있는 표면에 투사된 빛이다.

-탑조명 Top Light

피사체의 머리 바로 위에서 비추는 빛으로 피사체를 짧게 보이게 만들며, 피사체의 모든 평행선들을 부각시킨다.



2. 조명기 및 악세사리

- 조명기 Luminaire / 픽스춰 Fixture /프로젝터 Projector

공연에 사용되는 조명기의 총칭.

- 타원반사경 스팟조명기 ERS (Ellipsoidal Reflector Spotlight) /리코 Leko

렌즈가 장착되어있는 조명기의 대표적인 형태. 셔터를 가지고 빛 모양을 여러 가지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투사된 빛의 원은 밝기가 고르고 테두리를 강하게 하거나 혹은 부드럽게 할 수 있다. ERS는 렌즈의 특성에 따라 각각 좁거나 넓은 폭의 빛을 만들어내며 먼 거리를 투사할 수 있다. 리코(Leko)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이 ERS를 처음 만든 제조회사의 이름이다. 국내에서는 엘립(Ellip.)이라는 약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ERS는 빛이 퍼지는 각도에 따라 12°, 19°, 26°, 36°, 50°등으로 표시한다.



- 줌 ERS 조명기 Zoom ERS

일반적으로 고정되는 퍼짐 각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퍼짐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도록 렌즈가 2개 장착되어있는 ERS 조명기이다. 렌즈의 볼록한 면을 서로 맞대두면 초점거리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러한 2중 렌즈 시스템을 이용하여 넓은 각도와 좁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 렌즈 Lens

빛을 일정한 방식으로 굴절을 시키기 위해 고안된 유리 혹은 특수 플라스틱. 조명기 앞쪽에 장착되어 빛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목적으로 제작된다

- 셔터 Shutter

ERS 조명기를 구성하는 부품으로 조명기에서 나오는 빛의 형태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 조리개 Iris

ERS 조명기의 광원 크기를 기계적으로 조절하는 장치로 일반적으로 팔로우 스팟조명기와 ERS 조명기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부속품이다.



- 크램프 Clamp

크램프는 조명기와 조명봉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부속장치며 그 종류는 모양에 따라, C, G, S, U 타입 등이 있으며, 조명기 자체와 부속품들의 무게를 지탱할 만큼 견고한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안전고리 Safety Chain

조명기를 설치하고 나서 안전을 위해 조명기와 조명봉을 연결해 주는 고리와 체인이다.



- 칼라 프레임/ 칼라틀 Color Frame

색매체(젤, 칼라 필터)를 부착하여 조명기 앞에 끼울 수 있게 하는 조명기 부속품

- 젤라틴 필터/ 젤 Gelatin Filter(Gel.)

현재는 색매체 가운데 젤라틴과 플라스틱 매체를 통칭하는 말로도 사용되고 있으나, 엄밀하게는 초기에 사용되었던 젤라틴을 일컫는 말로, 이것은 요즈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되지 않는다.

- 색지/ 칼라 필터 Color Filter

조명기의 칼라틀에 부착하여 조명의 색을 변화시키는 도구. 유리필터, 젤라틴 필터를 아우르는 명칭이지만, 현재는 조명 업체에서 생산되는 플라스틱 매체를 주로 가리킨다. 현재 많이 쓰이는 칼라 필터로는 Lee, Rosco, 동경칼라, Gamcolor 등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있다. 통상 각각의 칼라 필터의 색상에 대하여 고유한 번호를 부여하여 구분하며, 이 번호는 회사마다 다르다.

- 확산 필터 Difusion Filter

빛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갖는 필터. 스팟 조명기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광선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하며, 확산의 정도와 방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다.  

- 색온도 보정 필터 Color Correction Filter, Conversion Filter

각기 다른 광원의 색온도를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 색온도 보정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보정값을 가진 필터가 있다. 무대 조명의 경우 조명기의 색온도가 낮은 편이므로, 색온도를 높이는 필터가 주로 쓰인다.

- 고보틀 Gobo Holder

고보를 ERS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부품. 얇은 고보 판을 가장자리에서 붙잡아 두는 구조로 되어 있다.



- 전동 고보회전판 Gobo Rotator

고보 패턴을 회전시키는 특수한 효과를 낼 때 사용하는 기구. ERS 조명기 앞에 부착하고 별도의 시그널 라인을 통해 조작한다.



- 고보 Gobo/쿠키 Cookie/ 패턴 Pattern

열에 강하고 특수 처리된 철재, 알루미늄, 금속성 재질에 여러가지 모양의 그림을 새기거나 파내어 틀에 끼워 ERS 조명기에 삽입하면, 이것을 통과하는 빛이 특정한 문양을 만들고 렌즈에 의해 확대되어 투사된다.

고보의 종류는 제조회사에 따라 다양한 모양의 패턴을 제작하여 판매하며, 직접 자신이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제작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실톱의 방법, 부식 방법, 실크 스크린 방법, 필름의 방법 등을 이용하여 자신이 직접 제작 가능하고, 업체에서 판매하는 고보 제조기를 이용하여 만드는 방법도 있다.



- 글래스 고보 Glass Gobo



- 퍼넬 스팟조명기 Fresnel Spotlight

퍼넬 렌즈가 장창되어 있는 조명기. 주로 텅스텐 할로겐 램프를 광원으로 사용한다. 이 조명기의 특성은 원의 중앙은 밝고 테두리는 부드러운 빛을 만들어내며, 치수는 렌즈의 직경에 따라 3", 6", 8", 10", 12" 등으로 표기한다.

대표적인 퍼넬 조명기의 각도

조명기
최소각
최대각

6" Fresnel
16°
60°

8" Fresnel
14°
50°





- 잉키 Inky

직경 1.5 또는 3인치의 렌즈를 가진 퍼넬 스팟조명기로 조명 실험실이나 모형 촬영용, 작은 지역을 비추는데 사용한다.

- 퍼넬 렌즈 Fresnel Lens

Augustin Jean Fresnel (1788-1827.프랑스) 이라는 사람에 의해 고안되어 등대용으로 사용되었던 렌즈이다. 스텝 렌즈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빛의 투과율을 높이고, 열에 의해 금이 가는 것을 방지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표면을 약간 오돌 도돌하게 처리하여 보다 부드럽게 빛이 퍼지게 한다.

- 텅스텐 할로겐 램프 Tungsten Halogen(T-H) Lamp

기본적으로 백열등의 원리를 이용하면서 할로겐 가스를 사용해 좀 더 밝은 빛을 얻어낸다. 이 전구는 높은 열을 내기 때문에 열에 강한 석영 등의 물질을 이용하는 외피 때문에 쿼츠 램프라고 부른다. 백열등에 비해 일정한 조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무대에서 사용되는 T-H 램프의 수명은 통상 150-2000 시간이다. 이 램프의 특성은 텅스텐 램프가 가지고 있던 검댕이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화학적으로 반응하는 가스인 할로겐을 주입한 것이다. T-H 램프는 기화된 메탈을 필라멘트로 되돌리도록 작용하는 가스 순환에 의해 작동하며 텅스텐 분자가 필라멘트를 떠날 때에 이 분자들은 램프 내부의 아이오다인 및 브롬 가스와 화학적으로 결합된다. 그 결과 텅스텐 할라이드는 필라멘트로 되돌아가고 이 때에 필라멘트의 고열은 텅스텐 아이오다인 그리고 브롬으로 분해하게 된다.

- 도우넛 Donut

도우넛 효과를 내기 위해 조명기 앞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부품.



- 주둥이 Top-hat / 스누트Snoot

주로 ERS나 파 조명기 앞에 붙여 관객들로부터 빛의 근원을 가리거나 빛의 퍼짐을 막기 위해 사용한다. 안전고리로 조명기와 고정한다.



- 리테이닝링 Retaining ring

렌즈가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신축성 있는 철링



- 빛가리개 Barn Door

퍼넬이나 대파(PAR) 와 같은 조명기에 붙여 빛의 방향을 통제하는 부속품이다. 빛을 가리는 판은 2, 4, 6개 등 다양하며, 주로 4개의 판을 가지고 있다



- 플라노컨벡스 스팟조명기 Plano-Convex (PC) Spotlight

PC렌즈가 장착되어 있으며, 원의 중앙은 매우 밝고, 테두리는 퍼넬에 비해 뚜렷한 경향이 있다. 치수는 퍼넬과 마찬가지로 렌즈 직경으로 표기한다. 램프 역시 퍼넬과 마찬가지로 텅스텐 할로겐 램프를 주로 사용한다. 통상 6" 렌즈의 경우 500W, 750W 램프가 장착되어 있으며, 8"의 경우 1KW, 2KW 램프를 장착한다.



- 플라노컨벡스 렌즈 Plano-Convex(PC) Lens

한쪽이 평평하고 다른 쪽은 볼록하게 생긴 렌즈. 렌즈의 만곡률이 크면 클수록 초점 거리는 짧아진다. 이론적으로 렌즈의 볼록한 면인 만곡률이 크면 효율적이다. 이것은 두꺼운 렌즈를 의미하는데, 두꺼운 렌즈는 제작의 어려움 (렌즈 제작시에 냉각되는 속도의 차이가 생김) 때문에 열을 받으면 금 가기 쉽고, 렌즈가 두꺼우면 투사하는 빛의 양을 감소시키는 2가지의 단점이 있다.

- 2중 플라노컨벡스 렌즈 Double Plano-Convex(PC) Lens

PC렌즈를 서로 마주 보게 설치한 렌즈 시스템. 얇은 2개의 렌즈로 하나의 두꺼운 렌즈가 가지고 있는 만곡률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렌즈의 무게를 줄이면서도 두꺼운 렌즈와 같이 좁은 각도의 빛을 얻을 수 있다.

- 스텝 렌즈 Step Lens  

PC렌즈의 평평한 측면을 잘라서 계단형으로 만든 렌즈이다. PC의 단점인 짧은 초점거리와 두께를 개선 할 수 있다. 스텝 렌즈는 프리즘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광선과 평행한 스텝의 면에 검은 세라믹 코팅을 하여 단점을 보완한다.

- 대파&소파 PAR (Parabolic Aluminized Reflector)



- 파조명기 PAR Can Light

실내극장에서 강한 광선을 만들어 wash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넒은 지역의 투사가 필요할 때와 좁은 지역을 투사할 때 램프 종류를 목적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고, 램프의 유리표면과 필라멘트의 특성으로 타원형의 빛이 나온다. 가격면이나 다루기가 용이하여 야외 공연용이나 혹은 콘서트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치수는 램프의 크기에 따라 16, 38, 46, 56, 64 등으로 분리된다.

* PAR 램프의 수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PAR 64 : 8인치 직경

         8인치를 미터법으로 환산하고 ×π3.14=64CM가 산출됨

PAR 46 : 5 3/4 인치 직경

         5 3/4 인치를 미터법으로 환산하고 ×π3.14=약 46CM가 산출됨

원둘레 구하는 공식 = 직경(지름) × π3.14

1Inch : 2.5395Cm. π=3.14

- 혹은 쉬운 방법은 램프의 둘레를 미터법으로 측정하는 것


 

PAR Lamp의 해석 (PAR64의 경우)


220V
120V

VNSPP : Very Narrow Spot  
EXC
CP60
FFN

NSP : Narrow Spot
EXD
CP61
FFP

MFL : Medium Flood
EXE
CP62
FFR

WFL : Wide Flood
EXG
CP63
FFS


 

- 칼라 체인징 스크롤러 Color Changing Scroller

간단한 무대 조명기(ERS, PAR)의 앞면에 부착하여 리모트 콘트롤 Remote Control을 통해 칼라를 변화시키거나 아른거리는 효과를 낼 때 사용하는 장치. 근래에는 디지털 신호에 의해 모터가 작동하면서 셀룰로이드 필터를 변환시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 보더 Border/ 보더라이트 Borderlight/ 스트립라이트 Striplight

Par 150W, 200W, 300W 램프를 사용하여 넒은 지역을 밝게 비출 수 있고 배경막을 투사할 때 주로 사용한다. 스트립은 배경막의 작은 부분이나 국부적인 장치의 조명용으로 사용하고, 보더 조명기는 장치배턴에 설치된 막이나 장치, 무대의 wash 용도로 주로 사용한다.



- 채색유리/ 라운델 Roundel

채색된 유리를 라운델이라 한다. 스티립이나 보더 조명기 등에 플라스틱의 색 매체 대신 라운델을 삽입하여 사용한다. 장기공연의 경우 혹은 조명 디자인 교체가 거의 없는 공연장의 경우에 스티립과 보더 조명기에 사용된다. 라운델은 선택할 수 있는 색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점차 사라져가는 실정이다.



- 스트립 행거 Strip Hanger

스트립 라이트를 조명 파이프에 고정할 때 사용하는 악세사리



- 하늘막 조명 Cyc Light, Horizont Light

하늘막을 비춰주는 조명으로 예전에는 하늘막의 아래, 위에서 보더라이트로 비췄으나, 요즘은 스카이 사이크 Sky Cyc라는 조명기를 사용한다. 조명봉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upper/sky Cyc라 하고, 무대바닥에 놓고 배경막을 비추는 것을 lower/ground Cyc라 한다. upper와 lower Cyc 조명기는 빛의 퍼짐을 일정하고 균형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동일한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램프 역시 동일한 회사 제품과 출력을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종류는 얼마 만큼의 색매체를 삽입할 수 있느냐에 따라 1-4 칼라용 등 다양하며, 램프의 출력이 작은 Cyc조명기는 작은 배경막용으로 사용한다.  

- 팔로우 스팟조명기 Follow Spotlight

통상 핀(Pin Spot)이라고 부르며, 작은 각의 매우 강한 빛으로 25M 이상의 장거리에서 조명할 수 있다. 사용되는 전구로는 HID (High Intensity Discharge), CID (Compact Iodide Daylight), HMI (Hydrargyrum Medium Arc Length Ildide), Xenon등을 사용하며, 높은 색온도 때문에 거의 백색에 가까운 빛을 만들어 무대 위 중요한 인물을 강조할 때 사용한다.



- HMI (Hydrargyrum Medium Arc Length Iodide)

아크 램프의 한 종류. HMI 램프는 고열에 견딜 수 있는 쿼츠 유리로 만들어져 있으며 그 양 축에 텅스텐으로 만들어진 전극을 가지고 있어서 텅스텐을 실린더형의 방전구역으로 투사 시킨다. HMI는 T-H 램프의 광량보다 3-4배의 광량을 만들어내고 같은 광량을 만들어내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기의 전기 에너지보다 75%를 절약할 수 있다. 태양광과 비슷한 상태의 유사-연속 스펙트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Double Ended 모양의 전구로써 굉장히 밝은 빛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안정기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과 밝기를 완전히 조절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제논 램프 Xenon Lamp

아크 램프의 한 종류. 거대한 장치의 배경을 조명해줄 수 있는 강력한 전구이며, FOLLOW SPOT용으로 사용한다.

- 칼라휠 Color Wheel

팔로우 스팟라이트의 경우, 조명기의 앞쪽에 부착하여 칼라를 바꾸어줄 때 사용하는 수동식 회전판.

- 빔 라이트 Beam Light

광선이 평행하게 나오고 포물선형의 반사경과 조절나사를 가지고 있어 빛의 최소각과 최대각을 만들어낼 수 있다. 가끔 팔로우 스팟으로 사용해도 유용한 조명기이다. 치수는 10"", 12"" 등이 있다. 현재는 보다 진보한 형태의 빔프로젝터를 사용한다.

- 스쿱 Scoop/ 타원반사경 플러드조명기 Ellipsoidal Reflector Floodlight (ERF)

렌즈가 없고 타원형 반사경을 사용하는 플러드 조명기로 광원의 테두리가 매우 부드러운 빛이 나온다. 종전에는 하늘막 등의 배경막을 비추는데 사용되기도 했으나, 요즈음은 무대위의 작업등으로 주로 쓰이는 경향이며, 치수는 10", 12", 14", 16", 18" 등이 있다.



- 스트로브 Strobe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는 플래시와 같은 빛을 주기적으로 켰다 껐다함으로써 연속동작이 불연속동작으로 보이도록 할 수 있는 조명기. 국내에서는 사이키 Psychy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 아크등 Arc Light

빛의 근원으로 탄소아크를 사용하는 조명기.

- 아크램프 Arc Lamp

아크 광원은 양과 음의 전극을 가지고 있다. 음극의 카본 끝 주변을 따라 높은 전류가 흐르면서 카본/세리움 메탈 전극을 가스로 만들면서 아크에 의해 초고온 상태의 플라즈마라는 청백색의 빛을 만들어 낸다. 아크가 타면서 전극이 소모되고 점등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전극을 계속 밀어 주어야 한다. Follow-Spot으로 사용된다. HMI, Xenon 등과 같은 것은 Dimming이 안된다.

- 수은등 Mercury Arc Lamp

형광등과 같이 전구 안에 형광물질을 사용하는 경우인데 푸르스름한 하얀 빛이 나온다.

- 야광등 Black Light /자외선 라이트 Ultra-violet(UV) Light

파장이 가시광선에 육박하는 320~380 나노미터 정도가 나오는 빛을 낼 수 있는 조명기. 이 대역의 빛이 자외선(UV) 대역에 가깝기 때문에 UV 라이트로도 불린다.

- 형광램프 Fluorescent Lamp

전구 안에 형광 물질을 사용하는데 안정기를 사용하는 단점과 밝기를 완전히 조절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종류로는 일반 형광램프, Black Light 램프가 있다.

- 슬라이드 영사기 Slide Projector

- 대물렌즈 Objective Lens

일반적인 렌즈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한 요소로서, 영사기 본체 앞에 장착하여 영상의 크기를 조절한다.

- 씬머신 Scene Machine

렌즈프로젝터의 일종으로 일본의 루덴샤 회사에서 제조하여 미국의 Great American Market에서 판매하는 조명기이다. 600W, 1,000W, 2,000W, 그리고 2,500W 램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대물렌즈의 종류로는 OL4(23cm, 센각 50°)에서 OL16(59cm, 센각 12°)까지 있다. 원격조정도 가능하며, 크기가 10cm×13cm(4인치×5인치)인 슬라이드를 다섯 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그밖에 필름머신에는 필름 루프를 사용하고, 디스크머신에는 슬라이드 이외에 디스크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 파니 프로젝터 PANI Projector

오스트리아의 파니회사에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파니는 2,000w 할로겐전구, 2.5Kw HQI전구, 1kw, 2kw, 4kw, 6kw, 12kw HMI 전구를 사용한다. 투사용 원고는 18cm × 18cm 크기의 슬라이드를 사용하며 슬라이드의 교체방식에 따라 두 장의 슬라이드를 손으로 좌우로 움직여서 교체하는 방식과 DMX신호를 사용하여 최대 32장면의 슬라이드 교체와 속도 그리고 정지점 Stop Point 조절이 가능한 환등기와 같은 원리인 카루셀Carousel방식 그리고 동영상을 얻기 위한 스크롤러가 있다.

사용 가능한 대물렌즈도 다양해서 초점거리 11cm에서 초점거리 125cm까지 다양하며, 초점거리가 25cm에서 60cm까지 원격조정이 가능한 줌 렌즈도 있다.

그리고 HMI전구는 할로겐 전구와 달리 자체 내에서 밝기의 조절이 불가능한 방전전구이다. 따라서 대물렌즈 앞에 두 장의 회색유리 Dimming Shutter를 움직여서 영상의 밝기를 조절한다.



- 전자동 조명기 Automated Luminaire

조명기의 상하좌우 회전은 물론, 초점, 광원의 크기, 색깔, 고보 효과까지 원격 조정이 가능한 조명기로 현재 많이 보편화 되어있다. 앞으로 작동 중에 발생하는 소음처리, 가격, 신뢰도를 높이면 실내 공연에 더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 스캔 Scan